신경정신의학회, 성폭력 미투에 ‘위드유’

정신의학 학계가 젠더 폭력에 관한 ‘미투-위드유’ 운동에 지지의 뜻을 보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지난 23일 ‘미투-위드유에 대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권준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젠더 폭력의 심각성을 통감한다”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공감과 지지를 보낸다”고 했다.

학회 측은 ‘위드 유’의 일환으로 젠더 폭력 예방을 위한 제안을 내놨다. 학회 측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한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가해자가 될까 두려워 다른 젠더를 피하는 ‘펜스를’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 측은 젠더 폭력 피해자가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극적인 보호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학회는 “공공 차원에서 다양한 방식의 보호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해바라기 센터’와 같은 통합적 원스탑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안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학회 측은 “젠더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예방과 상처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학회 측은 “현재 미투 운동과 관련해 학회 차원에서 힘을 보태고 있는 활동은 없다”고 밝혔다. 또 “해바라기 센터 등에 정신건강 의료진이 참여하고 있으나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측은 이번 성명 발표에 대해 “최근 환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어 윤리위원회에 오른 전문의 A씨 제명 건과는 관련이 없다”며 “미투 운동에 대한 일반적인 지지 성명”이라고 설명했다.

    맹미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