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약

온코닉테라퓨틱스 개발 성공... 8주 투여 때 치료율 98%

37번째 국산 신약은 위식도역류질환약 ‘자큐보’

국산 37호 신약이 탄생했다.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개발한 개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 신약 ‘자큐보’가 주인공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란성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사용하는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시트르산염)을 국내에서 개발한 37번째 신약으로 허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약은 국내 세 번째 P-CAB 제제…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영업이익 15% 늘어 2213억원

삼성바이오로직스, 1분기 매출 역대 최대 9469억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글로벌 경제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4공장의 매출 기여 증대와 바이오시밀러 사업 확대 효과로 풀이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4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지난해 1분기에 비해 31% 증가한 946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 성장한…

인플루언서들 “비만 환자에 대한 차별” 반발

틱톡, 5월부터 위고비·마운자로 등 비만약 콘텐츠 규제

1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 틱톡(TikTok)이 5월부터 체중 감량 약물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금지할 예정이다. 22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 등 미국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틱톡은 오젬픽, 마운자로, 위고비 등 체중 감량 약물에 관한 동영상 업로드를 규제하는 내용의 새로운 커뮤니티 지침을 공개했다. 이에 따라 해당 약물의 효과를…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강화해 기업가치 상승 목표

이노테라피, ‘SCL사이언스’로 변경상장 “모그룹과 정체성 공유”

SCL 그룹의 계열사인 이노테라피가 ‘SCL사이언스’로 변경 상장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노테라피는 지난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SCL사이언스로 사명을 변경하는 안을 가결했다. 이후 새로운 사명으로 등기를 마치고 24일부로 변경 상장하게 됐다. 신규 사명은 모그룹인 SCL그룹과의 브랜드 정체성 통일과 미래 주력사업인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에 대한…

"종근당과 공동판매 본격화땐 성장 가속화 기대"

대웅제약 위장약 펙수클루, 1분기 처방액 57% 성장

대웅제약 '펙수클루'가 국내 10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했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가 올해 1분기 처방액이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하며 170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의약품 통계정보 유비스트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처방액 상위 10개 제품 가운데 2세대 치료제 PPI(프로톤펌프 억제제) 계열 7개 제품은…

초대형 M&A 진행했던 지오반니 카포리오 전 BMS CEO

노바티스 차기 의장 내정자 누군가 봤더니…

노바티스는 BMS의 전 최고경영자(CEO) 지오반니 카포리오가 내년에 차기 이사회 의장이 될 예정이라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2013년부터 노바티스 회장을 맡았던 요르그 라인하르트 회장은 내년 임기가 끝나면 은퇴할 계획이다. BMS에서 20년 이상 재직한 카포리오는 2015년 CEO로 선임돼 2023년 11월까지 최고경영자를 역임했다. 그는 재임…

미국심장학회서 최신 임상 공개, 주요 지표 ‘NT-proBNP’ 수치 개선

심장약 ‘엔트레스토’, 심부전 환자 입원율 감소 효과 재확인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유병재)는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성분명 사쿠비트릴/발사르탄나트륨염수화물)’가 새롭게 진단된 심박출률 경도 감소 심부전(HFmrEF) 및 심박출률 보존 심부전(HFpEF) 환자에서 입원율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분석 결과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진행된 제73회 미국심장학회(ACC) 연례학술대회에서…

글로벌 매출 14조원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삼성바이오에피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피즈치바’ 유럽 허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로부터 스텔라라(Stelara) 바이오시밀러 '피즈치바(프로젝트명 SB17, 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의 품목 허가를 최종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피즈치바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베네팔리·플릭사비·임랄디에 이어 네 번째로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다. 지난 2월 유럽 의약품청(EMA) 산하…

의사 파업에 따른 매출 영향은 아직

IBK투자 “보령,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전망”

보령의 1분기 외형은 성장하지만,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IBK투자증권 이선경 애널리스트는 23일 보령의 1분기 매출을 전년 동기에 비해 23% 증가한 2507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175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는 컨센서스 매출액 2509억원에는 부합하나 영업이익 219억원에 비해서는 10.3% 낮은…

국내 1호 DTx 에임메드 '솜즈'도 의료현장 활용은 부진

네 번째 디지털치료기기 허가받았지만…갈길 먼 처방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제3, 4호 디지털치료기기(Dtx)를 허가했다. 앞서 웰트의 인지치료소프트웨어 ‘웰트-아이’가 2호 허가를 받은지 꼬박 1년 만이다. 식약처는 뉴냅스의 인지치료소프트웨어 ‘비비드브레인’과 쉐어앤서비스의 호흡재활소프트웨어 ‘이지브리드’를 디지털치료기기로 허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식약처는 두 제품의 개발부터 임상시험 설계까지 밀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