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피 탁해지고 염증 생기면 뇌졸중 등 위험한 혈관병 발생

혈관 ‘청소’ 돕고 염증 줄이는 음식들은?

염증은 피부, 장기, 혈액 등 다양한 부위에 생길 수 있다. 특히 염증이 오래되어 만성 염증이 되면 각종 병을 일으킬 수 있다.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위험한 혈관병도 혈관 속의 염증에서 비롯된다. 고열량 음식 섭취, 운동 부족, 스트레스, 흡연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만성 염증 예방과 관리에 좋은 음식에…

튼튼한 뼈 위해 나이 들수록 칼슘 섭취량을 늘려야

뼈에 구멍이 숭숭, 골다공증 이겨내려면?

폐경 이후 여성은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겪는다. 호르몬 변화로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커지고  골격계 노화가 빨라진다. 뼈 건강은 특별한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간과하기 쉽다. 골다공증은 완치되지 않는 불치병으로 꾸준한 관리를 통해 골밀도를 높여야 한다. 우리나라 50대 이상 여성 60%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한 번 이상…

고혈압은 골다공증 등 합병증 불러와 엄격히 관리해야

20~30대 고혈압 급증, 더 이상 노인성 질환 아냐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을 말한다. 2021년 만 19세 이상인 성인 고혈압환자는 1374만 명이다. 그중 20대는 2016년 약 2만 5000명에서 2020년 약 3만 5000명으로 43%나 증가했고 30대도 2016년 약 15만 명에서 2020년 약 19만 명으로 26%나…

[헬스PICK] 뱃살 빼는 데 도움 주는 식품 6

볼록한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을까? 건강한 음식 섭취로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체중을 감량하자. ◆ 제철 사과, 뱃살에도 탁월 붉은색의 사과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중성지방을 낮춰 뱃살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펙틴은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해 혈관 건강도 증진시킨다. 색이 진할수록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커 제철인…

대장암과 신장암 위험 높여

달달한 음료, 이런 암 위험↑

설탕이 든 음료가 건강에 나쁘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 그렇다면 이런 음료를 마신다고 암에 걸릴까? 가당 음료가 특정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의료매체 '메디컬데일리(Medical Daily)'는《암 전염병학 생체표지자와 예방(Cancer, Epidiology, Biomarkers…

가수 박정운 간경화 투병 중 17일 세상 떠나

무서운 간경화.. ‘오늘 같은 밤이면’ 박정운 별세

‘오늘 같은 밤이면’ 가수 박정운(57)이 17일 간경화 투병 중 세상을 떠났다. 박정운은 장필순, 오석준과 함께 만든 곡 '내일이 찾아오면'으로 이름을 알렸다. 1991년 발표한 '오늘같은 밤이면'이 큰 인기를 얻어 스타로 떠올랐다. 이후 '먼 훗날에' '그대만을 위한 사랑' '기억에 남는 건 너의 눈동자', '그대 내 품에' 등의…

단백질의 핵심, 필수 아미노산 풍부

아침에 먹는 삶은 감자-달걀.. 근육에 어떤 변화가?

오늘도 “아침에 뭘 먹을까?” 고민한다. 바쁜 아침에는 간편하고 영양 많은 음식이 최고다. 전날 감자와 달걀 몇 개를 삶아서 식탁 위에 두자. 요리 과정 없이 곧바로 먹을 수 있다. 삶은 감자와 달걀은 간편함을 넘어 최고의 건강식이 될 수 있다. 어떤 이유 때문일까? ◆ 근육 줄어 고민인 중년... 자연 그대로의 식품으로 단백질 보충…

함유 영양소가 증상 빈도 줄여

편두통 완화에 도움 되는 음료 7

편두통은 갑자기 일어나는 발작성 두통을 말한다. 머리 혈관의 기능 이상 때문에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한쪽 머리가 발작적으로 아프다가 온 머리로 통증이 퍼진다. 구토, 귀 울림, 권태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특히 여성과 두뇌 노동자에게 많다. 편두통은 사람에 따라 그 정도는 제 각각이다. 그 중 편두통 발작은 매우 심한 단계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육류, 가공육은 위험 더 높여

우유, 요구르트 매일 먹으면…당뇨병 막는 데 도움(연구)

우유나 요구르트를 매일 먹으면 제2형 당뇨병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반면에 적색육(붉은 고기)이나 가공육, 심지어 흰 고기는 역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육류의 대체 식품으로 생선과 달걀을 추천했다. 이탈리아 나폴리페데리코2세대 연구팀은 175건의 연구가 포함된 메타분석 13개를 사용해 동물성 식품 12가지와…

커리는 향신료를 이용한 국물요리, 카레는 커리파우더에 '루' 넣은 음식

인도서 카레 먹을까? 일본서 커리 먹을까?

카레와 커리는 같은 음식일까?, 아니면 다른 음식일까? 일본식 카레 전문점에 가서 음식을 먹을 때나 인도 음식점에 가서 커리를 먹을 때마다 벌어지는 가벼운 논쟁거리 중 하나다. 커리(Curry)라고 부르는 음식은 16~17세기 경에 향신료를 찾아 인도 남서부 해안에서 진출한 네덜란드와 포르투칼 사람들이 향신료를 이용해 만든 국물요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