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건부

‘많건부’는 ‘많은 건강정보 부탁해’의 준말로 일상에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아리송한 건강상식을 풀어드리는 코너입니다.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의 많건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새살 자라면서 신경 자극되면 가려움증 느껴져

[많건부] “자꾸 긁어 덧나네”…상처 아물 때 왜 가려울까?

피부에 난 상처가 아물어갈 때쯤이면 유독 가려움증이 느껴집니다. 간질간질한 느낌에 나도 모르게 긁다가 딱지를 떼어버리기도 하죠. 도대체 상처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상처가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피가 굳고 딱지가 앉습니다. 상처에 앉은 딱지는 병균의 침입을 막아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죠. 단단한 딱지를 방패삼아 상처 부위에는…

남성호르몬 영향...코털 거슬린다고 뽑으면 상처 위험 높아

[많건부] 머리카락은 빠지고, 코털은 더 자란다? 왜 그럴까

나이가 들수록 머리카락은 빠지지만 코털은 더 자랍니다. 점점 굵어지고 길어지는 것이죠. 과거보다 머리숱은 적어지고 짙어진 코털은 거슬릴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현상의 이유는 뭘까요? 노화할수록 코털이 자라는 현상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 분비가 많은 남성일수록 나이가 들수록 코털이 더 굵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팔꿈치 흐르는 신경...전기에 감전되는 듯한 통증 유발점

[많건부] “온몸 저려”…팔꿈치 박으면 왜 전기 통하듯 아플까?

한번쯤 팔꿈치를 부딪힌 적이 있으시죠. 밀려오는 저 세상 통증. 으아아아아악~온 몸이 찌릿해집니다. 이 부위에 통증유발세포라도 분포돼 있는 것일까요? 왜 전기 통하듯그토록 아플까요? 원인을 이해하려면 인체 해부학에서 몇 가지 중요한 부분을 짚어봐야 합니다. 해당 팔꿈치 부위는 영어로 ‘Funny bone’입니다. 직역하면 ‘웃긴 뼈’죠. 실제로…

스케일링으로 치아 손상되지 않아…최소 1년에 한 번은 받아야

[많건부] 스케일링하면 치아 깎인다는데…진짜일까?

치아에 붙은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주기적으로 받고 계신가요? 평소 치아에 이상을 느끼지 못해서, 혹은 치과가 무섭다는 이유로 치석제거를 오랫동안 안하면 쌓인 치석이 잇몸 속으로 파고들며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석은 치태와 구강 내 무기질이 굳어져 만들어진 것으로 유해 세균의 번식을 도와 잇몸과 잇몸 뼈를 파괴합니다. 하지만 종종…

양은냄비, 일반 냄비보다 열 전도율이 높아 쫄깃하지만...코팅 벗겨진 냄비는 과감히 버려야

[많건부] 양은냄비에 끓인 라면이 유독 맛있는 이유는?

양은냄비에 끓인 라면은 유독 사랑받습니다. 일반 냄비에 끓여도 맛있는 라면을 양은냄비에 끓이면 맛이 더 뛰어나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라면만을 위한 전용 양은냄비를 가정에 구비해두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양은냄비 라면, 도대체 더 맛있는 이유가 뭘까요? 양은냄비는 일반 냄비보다 열 전도율이 높습니다. 일반 냄비보다 물이 끓고 식는 속도가 빨라…

피부에서 묻어난 각질세포와 피지로 인해 세균 번식 가능성 커

[많건부] 물기만 닦았는데…수건 말려서 또 써도 될까?

여러분은 수건을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한 번 사용하면 바로 세탁한다”, “젖은 수건을 말려서 계속해서 사용한다” 등 수건 사용법과 세탁 주기는 저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수건은 재사용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물기 외에도 각질과 피지 묻어나 세균 번식할 수도 어차피 깨끗하게 씻고 나와 물기만 닦는데 수건을…

전기차 특유의 급가속·제동방식 등이 멀미 유발

[많건부] 전기차만 타면 속이 울렁…왜 멀미가?

유독 전기차 택시만 타면 멀미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기차 택시 탑승 후 울렁거림과 불쾌감이 심하게 느껴진다는 것이죠. 일부 택시 이용객들은 전기차는 탑승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합니다. 전기차 특유의 멀미 현상, 그 이유가 뭘까요? 먼저 멀미가 생기는 원인부터 살펴봅시다. 차에 탔을 때 멀미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오이 못먹는 이유...특정 성분에 대한 유전자 반응 탓

[많건부] “너 오이를 못 먹는다고, 왜?”…이해 안간다면?

"나 오이 못먹어" "응? 오이를 왜?" "그 특유의 냄새가 싫어서" "오이 냄새가 있어? 독하지도 않은데, 무슨 냄새? 신기하네" 오이를 못먹는다는 사람과 오이를 못먹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의 대화입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원한 맛이 특징이지요. 김밥에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도 하고 생채나 무침,…

복합 모반과 진피 내 모반에는 털 자랄 수 있어

[많건부] 왜 하필…점 위에 털 한가닥 나는 걸까?

털은 우리 몸 곳곳에서 자라며 신체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 부위에 따라 짧고, 길고, 꼬불거리는 등 저마다의 모습으로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죠. 그런데, 종종 점 위에 털이 돋아나기도 하는데요? 점은 피부 아래에 색소 생성 세포인 ‘멜라닌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침착된 것입니다. 그 중 마치 사마귀같이 약간 돌출된…

일종의 노화 현상...뇌의 연결망인 시냅스는 나이 들수록 감소해

[많건부]어르신 똥고집?…나이 들수록 고집 세지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며 고집 센 모습을 보이는 것이죠. 매번 “내 말이 맞다”고 주장하는 사람, 이유가 뭘까요?  이전보다 고집이 강해진 것은 일종의 노화 현상입니다. 뇌의 연결망인 시냅스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줄어듭니다. 우리는 600억~1000억개의 뉴런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