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바이오, 피노바이오와 ADC 폐암치료제 개발 협력

2년간 신규 ADC 후보물질 도출 시 별도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기대

[로고=각사]
혁신신약 연구개발 전문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항체-약물 접합체(ADC) 플랫폼 개발 기업 피노바이오와 신규 ADC 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브릿지바이오는 3세대 폐암 치료제 복용 이후 나타나는 EGFR C797S 돌연변이를 겨냥한 표적 폐암 치료제 개발에 이어, ADC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비소세포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종에서 새로운 치료제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전문 기업과 향후 2년간 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회사는 비공개 항암 타깃을 제공하고 피노바이오는 자체 플랫폼(PINOT-ADC™)에 적용된 링커와 약물(payload)을 제공한다. 두 회사의 기술과 정보 교류를 본격적으로 이어갈 전망이다.

특히 상호 협력에 따른 신규 후보물질이 도출될 경우 이에 따른 세부 조건이 명시된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계약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피노바이오가 보유한 3세대 ADC 플랫폼은 다이이찌산쿄의 ADC 신약 ‘엔허투'(트라스트주맙 데룩스테칸), 길리어드의 ‘트로델비'(사시투주맙 고비테칸)와 유사한 캠토테신 계열 약물과 이에 최적화된 링커를 바탕으로 한 ADC 후보물질 개발 기술이다.

브릿지바이오 이정규 대표이사는 “표적 항암 방식을 통한 폐암 치료제 개발에 이어, 글로벌 항암 신약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ADC 플랫폼을 접목해 폐암을 비롯한 넓은 암종에서 새로운 개념의 치료 옵션 개발 가능성을 적극 살피고자 한다”고 말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