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임상

11일 막스플랑크연구회·연세대와 '글로벌 과학리더 포럼' 개최

IBS기초과학硏, 獨 막스플랑크 의학연구소 공동센터 설립 추진

기초과학연구원(IBS)이 세계 유수의 과학연구소인 독일 막스플랑크 의학연구소와 공동 연구센터를 추진한다. 8일 IBS는 IBS 나노의학 연구단과 막스플랑크 의학연구소가 'IBS-막스플랑크 센터' 설립 추진과 교육 협력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오는 11일 체결한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소를 운영하는 독일 막스플랑크연구회(MPG)는…

[병의 미래]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김준기 교수

‘질병이 남긴 지문’ 4분이면 추적 진단 완료

혈액과 소변 '한 방울'로 동맥경화를 미리 확인하거나 방광암을 예측하는 진단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 중이다. 검사 시간 역시 평균 4분, 길어도 20분에 불과하다. 질환을 검사하고 진단을 받기 위한 환자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뿐 아니라 진단이 빠르니 치료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 소변이나 소량의 혈액을 이용한 비침습적 검사이기에 비용 부담 역시 줄어든다.…

뇌 연구 새 패러다임 제시-심폐소생술 생존율 향상

제17회 아산의학상, 이창준·김원영 교수 수상

아산사회복지재단이 제17회 아산의학상 수상자로 기초과학연구원(IBS) 생명과학 연구클러스터 이창준 연구소장(57)과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 김원영 교수(50, 응급실장)를 선정했다. 기초의학부문 수상자인 이창준 소장은 퇴행성 뇌질환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소장은 신경세포에 관심이 집중했던 뇌과학의 흐름에서 비신경세포의…

김윤준 이사장-권영오 회장 취임...지역의대·여성 이사 비중 역대 최대

대한간학회 신임 집행부 출범… “지역의료 목소리 적극 반영”

2024~2025년 대한간학회를 운영할 제16대 신임 집행부가 출범했다. 신임 이사장에는 서울대 의대 김윤준 교수가, 회장엔 경북대 의대 권영오 교수가 취임했다. 김윤준 이사장은 재평가 작업을 통해 지금껏 학회가 전개해 온 사업과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대한민국 간학계가 국제 간질환 연구와 진료를…

SICEM 2023 성료... 국제 교류-미래위원회 활동 등 눈길

“미래세대와 세계로”…새로운 10년 준비하는 대한내분비학회

대한내분비학회는 지난 26~28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국제 학술대회인 'SICEM 2023'을 성료했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학회는 '내분비대사학 서울국제총회'(SICEM·시켐, Seoul International Congress of Endocrinology and Metabolism)라는 이름처럼 명실상부한 국제학회로서의 면모를…

대한재택의료학회, 11월 5일 추계 심포지엄 개최

고령사회 재택의료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대한재택의료학회가 11월 5일,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의대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 제1회 추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주제는 ‘고령사회 재택의료 활성화를 위한 현황과 도전’이다. 그간 대학병원, 요양병원, 지역사회에서 진행되어 온 정부의 재택의료 시범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또한 재택의료 활성화를 위한 학회…

"수백만 생명 구해"…카탈린 카리코와 드류 와이스먼 노벨생리의학상 공동 수상

고독했던 40년의 mRNA 연구, 결국 노벨상 거머쥐었다

2023년 노벨생리의학상은 코로나19(COVID-19)에 효과적인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개발에 결정적인 공을 세운 카탈린 카리코(Katalin Karikó) 독일 바이오엔텍 수석 부사장과 드루 와이스먼(Drew Weissman)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의대 교수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 노벨위원회는 2일(현지시간)…

실로스타졸 사용 통해 발목 이하 하지 절단 위험 1/3 감소 가능성

말초혈관 질환 당뇨 환자, 하지 절단 위험 줄일 수 있다

말초혈관 질환을 가진 당뇨병 환자에게 ‘실로스타졸’의 적용이 하지 절단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실로스타졸은 혈전(피떡) 생성을 막는 항혈소판제로 말초혈관 질환 환자의 보행거리를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말초혈관 질환은 다리의 혈관협착으로 피가 흐르는 통로가 좁아지며 걸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 다리에 난 상처 회복이…

레이싱 연구 하위 분석 결과, 미국심장학회지 게재

한미약품 고지혈증 치료제 ‘로수젯’, 노인 환자 LDL-C 관리 탁월

한미약품의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이 75세 이상 노인 환자의 LDL-C(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저밀도지질단백질-콜레스테롤) 관리에도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추가로 도출됐다. LDL-C는 혈중 LDL에 포함된 콜레스테롤로, 증가하면 혈관에 흡착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국민대 이성묵 교수 연구팀, 항체치료제 개발 전략 제시

코로나19 등 바이러스질환 치료 이중항체 원천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이중항체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국민대는 응용화학부 바이오의약전공 이석묵 교수 연구팀이 코로나 19 같은 바이러스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이중항체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연세대 조현수 교수팀, 오송신약개발지원센터 우주랑 박사팀, 분당서울대병원…